수동으로 VPC 구성하기 기존글 링크


이번글에서는 앞서 만든 VPC에 Subnet을 생성해 봅니다.

Subnet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구글에 검색하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패스 합니다.

앞서만든 VPC는 10.0.0.0/16 의 크기를 가지고 있고 65,536개의 IP를 사용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이를 하나의 서브넷으로 사용해도 되겠지만… ㄷ ㄷ ㄷ 보통 여러가지 이유로 Subnet을 나누어 사용하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10.0.0.0/24크기(256개 IP)의 서브넷을 나누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VPC 콘솔 화면에서 Subnets > Create subnet 으로 진입해 정보를 입력 합니다.

위와 같이 Subnet 정보를 입력하는 창이 나타나면 다음과 같이 정보를 입력합니다.

  • Name tag : 생성하려는 Subnet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 VPC : 해당 Subnet이 위치할 VPC를 선택합니다.
  • Availability Zone : 서브넷이 위치할 가용역역을 선택합니다. 가용역역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링크를 클릭하세요.
  • IPv4 CIDR block : 생성할 서브넷의 크기를 입력합니다. 10.0.0.0/24의 크기는 10.0.0.0 ~ 10.0.0.255 사이의 IP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 입력했으면 Create버튼을 클릭해 빠져 나온다.


빠져나오면 위 그림과 같이 생성된 서브넷에 대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여기에서 한가지 중요한 것을 짚고 넘어가자면 Route Table 탭에 서브넷 목적( public / private subnet )에 맞는 Route Table이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Route Table이 한개일 경우에는 관계 없겠지만 public / private 구분 또는 그 밖에 다른 목적으로 Route Table을 만들어서 운영중이라면 이 부분을 확인하여 수정해 줘야 겠습니다.

수정이 필요한 경우 Edit route table association버튼을 클릭해 수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하면 기본적으로 EC2인스턴스를 생성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EC2 콘솔에서 인스턴스 생성을 할때 VPC를 선택하고 그에 따른 Subnet을 선택하여 인스턴스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다음글은 Security Group을 만드는 내용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카테고리: AWSCloudVPC

0개의 댓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