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Server 원격데스크톱 포트 변경하기

Windows server 기본적인 보안 설정 중 하나인 원격 데스크톱 기본 포트를 변경해 보겠습니다.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어 해당 항목의 값을 수정하여야 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 하려면 실행창(windows키 + r)을 열고 regedit 라고 입력 후 확인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열리고 좌측 트리에서 해당 항목을 찾아 갑니다.

항목 위치는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Terminal Server\WinStations\RDP-Tcp\PortNumber” 입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Terminal Server\WinStations\RDP-Tcp\PortNumber

PortNumber를 더블클릭 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리는데 단위를 10진수(D)로 변경하면 값 데이터(V)에 10진수로 포트번호가 표시 됩니다. 기본 포트 번호는 3389 입니다.

기본값(3389)을 아래 그림과 같이 원하는 포트번호로 변경 후 재부팅 하면 포트 번호가 변경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

원격 데스크톱으로 연결해서 작업을 진행하게 되면 서버가 재부팅 되면서 새로 입력한 포트번호로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가 실행되기 때문에 방화벽에서 해당 포트를 오픈 하지 않게 되면 접속을 할 수 없는 대략 난감한 상황이 발생하게 되기 때문에 방화벽 설정까지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어판 > 시스템보안 > Windows 방화벽 > 고급 설정 으로 들어가면 고급 보안이 포함된 Windows 방화벽 을 실행합니다.

실행화면에서 인바운드 규칙 클릭 후 우측 메뉴에 새 규칙을 클릭해 새 인바운드 규칙 마법사를 실행

규칙 종류 설정

새 인바운드 규칙 마법사 창에서 포트(O)를 선택 후 다음 버튼 클릭

프로토콜 및 포트 설정

특정 로컬 포트레지스트리 편집기 에서 설정한 포트번호 입력 후 다음

작업 설정

연결 허용(A) 선택 확인 후 다음

프로필 설정

기본값으로 다음

규칙 이름 설정

이름(N)에 적당한 이름 입력 후 마침

완료 되면 방화벽 설정 창에 새로 추가한 규칙이 나타나게 됩니다.


방화벽 설정이 완료 되면 서버를 재부팅 후 원격 데스크톱 클라이언트를 실행해 접속해 봅니다.

이상 원격 데스크톱 기본 포트 변경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